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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CORE 스토어: 상생의 가치를 담은 혁신적인 철강 플랫폼
현대제철이 출시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H CORE 스토어(HCORE STORE)'가 론칭 1년 만에 철강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이 혁신적인 플랫폼은 전자상거래의 시대적 흐름에 상생의 가치를 더한 모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H CORE 스토어는 기존 철강 메이커들의 전자상거래 플랫폼과는 달리, 현대제철의 공식 인증 파트너인 엄선된 유통 대리점이 판매의 주체로 참여합니다. 이를 통해 메이커와 유통점 간의 역할 충돌 문제를 해소하고, 기존 유통 네트워크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판매 서비스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현대제철은 유통 파트너사에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유통 파트너사의 판매가 활성화되면 해당 유통업체와 현대제철 모두의 성과가 향상되는 상생의 가치를 공유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오프라인 유통 네트워크를 온라인 플랫폼과 성공적으로 접목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H CORE 스토어는 전자상거래의 시대흐름에 상생의 가치를 더한 모델로 제시됐다. 거스르기 힘든 전자상거래 플랫폼 판매를 상생의 생태계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유통 파트너사들은 H CORE 스토어를 통해 오프라인의 한계를 넘어 온라인 네트워크를 활용한 신규 고객 확보와 효율적인 판매가 가능해졌습니다. 수요 고객사 역시 원하는 제품을 최적의 조건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구매할 수 있는 편의성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이는 판매처와 수요처 모두에게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국 네트워크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래 시스템
H CORE 스토어의 핵심 주체는 현대제철의 유통 파트너사입니다. 철근, 형강, 강관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는 전국 54개 파트너사가 71곳의 하치장 거래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이들 유통 파트너사는 각 하치장의 보유 재고를 H CORE 스토어에서 판매하며, 판매를 원하는 수량, 강종, 규격 등 제품 정보와 판매 가격, 운송비 등을 직접 제시합니다.
현대제철은 유통 파트너사의 판매 수량과 가격 등 거래 결정에 일절 관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건전한 경쟁을 촉진하는 데 기여합니다.
H CORE 스토어는 수요 고객사의 구매 편의에 초점을 맞춰 바로구매, 파트너 찾기, 견적요청 등의 직관적인 메뉴를 구성했습니다. '바로구매' 기능을 통해 수요처는 원하는 최적의 제품을 최저가 추천 기능 등을 활용해 빠르게 매칭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 찾기' 기능은 특정 파트너사와의 단골 구매를 선호하는 수요처들의 편의를 제공하며, '견적요청' 기능을 통해 원하는 재고가 없어도 수요처가 희망하는 제품을 판매처의 역경매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H CORE 스토어에서는 원칙적으로 현대제철 제품만 거래가 가능하다.
현재 H CORE 스토어에는 바로구매가 가능한 철근, 형강, 강관 등 다양한 품목의 재고가 등록되어 있으며, 시험운영을 시작한 이후 파트너사들의 재고등록 수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 시스템으로 신뢰 구축
H CORE 스토어는 거래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결제의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수요처가 보증금 부담 없이 자유로운 구매가 가능하며, 판매처 또한 결제 대금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결제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가상계좌를 통한 즉시현금 결제방식이며, 두 번째는 현대구매카드를 활용한 결제방식입니다. 현대제철은 현대카드와의 제휴를 통해 별도의 카드결제 방식을 구축하여, H CORE 스토어를 통해 구매를 희망하는 수요처들이 현대구매카드를 발급받아 편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결제 시스템은 판매처에게는 결제대금에 대한 불안을 해소해주고, 수요처에게는 익월결제의 편의를 제공합니다. 현대구매카드를 이용한 구매에 대해서는 1%의 카드이용 수수료가 수요처에 부과되지만, 이는 통상적인 카드 사용에 적용되는 2%대의 절반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지속적인 발전과 확장을 위한 노력
H CORE 스토어는 론칭 이후 지속적인 발전과 확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열연과 냉연 제품에 대한 경매 서비스를 오픈하여 판재류까지 판매 품목을 확대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다양한 철강 제품을 온라인에서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H CORE 스토어의 안정성과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기 위해 판매처와 수요처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홍보마케팅 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커뮤니티와 SNS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건설∙건축 관련 학회나 포럼 등 수요업계와의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플랫폼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구매후기 마케팅에도 공을 들이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구매후기는 단순히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철강 온라인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장벽을 낮추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후기는 소비자의 구매로 직결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철강 온라인 구매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심리적 장벽을 낮추는 데 기여한다.
향후 H CORE 스토어는 현재 주력하고 있는 철근, 형강, 강관 등 건설용 강재 이외에도 현대제철이 생산하는 전 품목으로 거래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경매방식의 판매 시스템 도입도 검토 중에 있어, 더욱 다양하고 효율적인 거래 방식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H CORE 스토어의 성공적인 안착과 지속적인 발전은 철강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더 효율적이고 투명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제철의 이러한 혁신적인 시도는 철강 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모범 사례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입니다.